개발자노트/세미나 & 후기

삼성컬쳐랩클래스 - 데이터 분석 기획

_heyna 2023. 8. 27. 00:07



데이터에서 고객의 마음을 읽고 혁신하는 방법

강동훈 님
 
 
 
 
🙄신기술을 직접 써보고 한계점 파악해보기
 
기존제품 개선
신규제품 기획
🚩경영진의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분석
 
 
 

USP : Unique Selling Point

답이 없기 때문에 창의성이 매우 필요함
내가 좋아하는 것이 아닌
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야 함
메타인지 필요

💡책<포노사피엔스> 에서도 이런 유니크 셀링 포인트를 통해 성공한 기업의 사례가 잘 나와있음!

 
 
 
 

신규 컨셉 발굴 후 당위성유저 시나리오에 대해 구체화 및 협업

→ 당위성과 진정성 필요

주장시 근거가 필요하다!!

 
 
 
 

✔데이터가 가진 힘

'많은 사람들이'
→ '100명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80%가'
 
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주장이 설득력이 있다
사실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
 
 
 
🔷수준
기본: 구현된 데이터 대시보드에서 내가 원하는 지표를 설정 후 추출
 
중급 : 내가 원하는 지표를 데이터 스키마 구조 파악, SQL쿼리를 작성/호출하여 직접 생성
 
고급: 내가 적재하고 싶은 데이터를 정의
테이블 설계 및 데이터 서빙 시스템 구축
(파이프 라인 구축)
 
 
 
 
 
 

🤍고객의 마음 3단계 분류

wants
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음
 
needs
불편함을 느끼지만 표현할 수 없음
 
unmet needs
문제임을 인지 못하지만 필요함
 
 
 

 

nice to have?

must have?

많은 아이디어 중에 선택하기 위해, 한정적 자원 내에서
 
 
 
사례
- 멀티 윈도우를 프리셋화 하여 사용률을 올림
 
 
💡팁
개인적인 생각보다,
실제 유저 패턴을 분석하였음
불편한 점에 대한 관심
 
고객의 입장으로 빙의 = 역지사지
 
개선을 위한 몰입
 
설득을 위한 근거 = 데이터
 
 
 
 
 
후기 및 생각💭
데이터 분석에 대한 깊은 내용보다는 일반인들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어렵지 않은 강의였다.
마케팅, 기획 파트에게 유용한 내용이었다. 
기획자들과 협업해 본 개발자의 입장에서 이렇게 기획자들이 분명한 수치 데이터로 제안을 하면
신뢰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개발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 같다.
 
발표자님께서는 개발 직군에서 시작하여 중간에 기획으로 roll change를 하셨는데,
본인의 장점을 잘 살려서 뾰족한 스킬을 보유하신 것 같다.